겨울 등산 전 꼭 확인해야 하는 꿀팁 (겨울 등산 복장)
안녕하세요. 겨울을 맞이해 겨울 등산 전에 꼭 확인해야 하는 몇 가지 중요한 팁들을 소개해보려고 합니다. 겨울 등산을 갈 때에 입어야 하는 등산 복장과 겨울 등산 복장에 대한 자세한 설명을 하려고 합니다. 그리고 겨울 등산을 할 때 이외에 꼭 필요한 준비물과 체크해야 할 부분들도 몇 가지 간단하게 소개하려고 합니다.
겨울 등산은 무지 힘들고, 위험합니다. 때문에 더욱더 조심하고, 주의하면서 등산해야 합니다. 하지만 힘든 만큼 더 흥미진진하고, 좋은 경치들을 보실 수 있습니다.
그렇기에 겨울 등산을 가시는 분들이 정말 많아졌습니다. 겨울 등산을 위해서 필요한 준비물들에 대해서 간단하게 먼저 소개하겠습니다.
겨울 등산 꼭 필요한 준비물
- 기능성 내의
- 외피
- 등산용 바지
- 장갑과 여분의 양말
- 등산화
- 상비약 필수
- 모자
- 귀도리, 넥워머
- 무릎 보호대
- 아이젠
- 등산 스틱
- 보조배터리
- 손목시계
- 여분의 간식
- 휴지, 수건
- 등산용 방석
겨울 등산복 꿀팁
겨울 등산을 할 때에는 최대한 덥지도 않고, 최소한 춥지도 않게 입어야 합니다. 정상까지 올라가는 데 있어서 몸에서 땀이 흘러나오지 않아야 합니다.
만약 땀을 많이 배출하게 되면, 그만큼 옷이 땀을 흡수하고, 차가운 바람을 맞으면, 금방 젖은 옷이 식게 되면서 체온을 급하락 하게 만들기 때문입니다.
그래서 겨을 등산복장 레이어링을 무조건 잘 숙지하고, 복장 착용을 하고 가야 합니다.
먼저 레이어링에 대해서 자세히 설명하겠습니다.
레이어링은 제일 안쪽에 입는 내의와 보온 옷, 겉옷을 서로 잘 활용하여 겹쳐 있는 것을 말합니다. 상호보완 효과를 최대한 높이기 위해서 꼭 필요한 것이 레이어링입니다.
첫 번째, 제일 처음 입게 되는 내의입니다. 내의는 무조건 속건성 기능성 내의를 입어야 합니다.
내의(베이스 레이어)는 면으로 된 티를 입으면 절대 안 됩니다.
면은 땀 배출이 잘되지 않아, 체온조절에 어려움이 있습니다.
두 번째, 미드 레이어는 보온성을 갖추며, 속건성 기능 또 한 포함한 짚넥을 입어야 합니다. 바람이 잘 통하고, 내구성 또한 잘 고려하고, 입어야합니다.
세 번째, 보온 재킷과 고어텍스 재킷은 아웃 레이어입니다. 아웃 레이어는 바람을 막아주고, 방수를 하기 위한 필수품입니다. 아웃 레이어는 체온을 유지하기 위한 가장 중요한 레이어링입니다. 보온성이 가장 중요한 부분입니다.
구스 다운이나 패딩 재킷 또는 소프트쉘과 하드쉘이 예시입니다.
시작 복장은 모두 착용하고 있다가, 땀이 나기 시작하면 무조건 등산을 잠시 멈추고, 아웃 레이어를 가방에 넣어두고, 땀이 나지 않게 만들어야 합니다.
땀을 계속 흘린다면 내의는 물론 미드 레이어까지 땀이 젖게 되고, 저체온증을 발생할 수 있기 때문입니다.
등산을 시작할 때에는 느린 속도로 진행하는 것이 가장 좋고, 만약 더움을 느끼면 바로 재킷을 벗어야 합니다.
등산을 갈 때 착용한 모자나 옷의 자크 등을 수시로 풀면서 열기를 땀이 나기 전에 미리 배출하는 것이 좋습니다.
땀이 나왔다면, 바람이 많이 부는 장소에서 오래 머물러 있으면 안 됩니다.
저체온증은 물론 산행에 있어 큰 어려움이 있을 수 있기 때문입니다. 그리고 꼭 땀이 나고, 체온이 떨어짐을 인지하면주변 사람들에게 자신의 상황을 알려야 합니다.
등산 준비물 세부 내용
등산 준비물에 자세한 내용들을 정리하였습니다.
넥워머는 등산을 할 때에 착용하기보다 정상에 올라갔을때나 식사를 할때에 도움이 됩니다.
장갑과 양말은 얇으면서, 방풍이 되는 장갑이 좋습니다. 가격이 높은 장갑보다는 저렴한 장갑을 사용해도 충분히 등산하는데 어려움이 없습니다.
등산 양말은 일반 양말과 달리 땀 배출이 잘되고, 두꺼운 부분이 특징입니다. 꼭 여분의 양말을 챙겨서 땀이 많다면, 갈아 신어 주는 게 가장 좋습니다. 물집이 생기는 것을 방지하게 해 주기 때문입니다.
다음 등산화는 보통 사람들은 운동화나 편한 신발을 신는 경우가 많습니다. 하지만 겨울 등산에 있어서 일반 신발을 신으면 굉장히 위험합니다. 왜냐하면 겨울 산은 굉장히 얼어있고, 미끄럽기 때문입니다.
그리고 상비약을 혹시 모를 사고나 가벼운 상처가 생길 수 있기 때문에 작은 밴드와 소독약을 챙겨주는 것이 좋습니다.
무릎보호대는 무조건 챙겨야 하는 물품입니다. 하산할 때에 안전하게 내려올 수 있게 도와주는 장비입니다.
다음 겨울등산에 있어서 가장 중요한 장비 아이젠입니다. 아이젠을 눈을 밞을 때에 미끄러짐을 방지해주는 기능입니다. 눈이 내리고 있거나, 내린다고 하면 꼭 착용하셔야 합니다.
등산 스틱은 하체에 들어가는 무게를 팔과 분산이 되어 힘을 실어주는 장비입니다. 3단 접이 스틱을 사용하시면 간편하게 들고 다니실 수 있습니다.
등산용 방석은 휴식을 취할 때에 차가운 바닥에 있어 체온 유지를 도와줍니다.
손목시계는 휴대폰이 있지만, 시간을 보기 위해서 휴대폰을 꺼내고 넣고 하는 불필요한 행동을 막아주는 물품입니다.
간식은 영양섭취를 하고 에너지 소모 방지에 큰 도움을 줍니다.
그리고 비가 오거나, 눈이 내리는 경우, 가방에 우비를 보관해두시고, 꼭 착용하고 등산하시길 바랍니다.
겨울 등산할 때 꿀팁
보통 해가 뜨기 전에 출발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그렇기에 작은 랜턴이나 플래시를 챙겨두는 것이 좋습니다.
처음부터 너무 열심히 등산하려고 하지 말고, 천천히 느린 걸음으로 하는 것이 좋습니다.
그리고 코 시국이기 때문에 마스크 착용을 무조건 해야 하기 때문에 몸에 열을 더욱 나게 할 수 있습니다.
그래서 처음부터 땀과 힘을 많이 배출하면 중간 부분에서 등산에 큰 어려움을 느낄 수 있습니다. 꼭 천천히 등산해야 합니다. 중간에 계속 대피소를 들려, 땀을 배출하고, 간식을 챙겨 먹는 것이 좋습니다.
계단을 오를 때에도 옆에 있는 밧줄이나 손잡이를 잘 잡고 올라가야 안전하게 올라갈 수 있습니다. 또는 등산 스틱을 활용하셔도 좋습니다.
등산을 할 때에 앞을 보는 것도 좋지만, 잠시 등산을 멈추고 전체적인 경치를 보는 것도 좋습니다.
겨울 등산만의 감성이 있기에 잠시 휴식을 취하면서 겨울 산을 바라보세요.
겨울 등산은 정상에 가까울수록 바람이 더욱더 많이 불기 때문에 넥워머와 장갑을 꼭 미리 착용하면서 올라가야 합니다.
하산을 할 때에는 돌, 계단을 잘 살피고, 천천히 내려오는 것이 좋습니다.
이상으로 겨울 등산을 할때에 꼭 필요한 준비물과 세부 내용들을 소개해드렸습니다. 겨울 등산으로 좋은 추억 남기고,
안전을 제일주의하면서, 산행하시길 바랍니다.
저도 내년 1월에 한라산 겨울 등반을 할 예정입니다. 그래서 한라산 등반을 하고 느낀 점 들과 거기서 느낀 겨울 등산의 또 다른 중요한 부분들을 22년 1월에 소개해드리도록 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우리나라 우리여행' 카테고리의 다른 글
해외여행 코로나19 관련 사항 총 정리 (PCR 검사, 해외여행 가능국가) (0) | 2022.05.05 |
---|---|
스페인 자유 여행 코스 & 필수 체크리스트 총 정리 (0) | 2022.04.08 |
2023 제주도 서귀포 가볼만한 곳 총 정리 (봄, 여름 여행지) (0) | 2022.02.21 |
벚꽃축제 전국 여행지 추천 총 정리 2023 - 개화시기 및 일정 - (0) | 2022.02.13 |
국내 여행 준비물 확인 [2023] (0) | 2021.12.23 |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