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 INFO X META
우리에게 필요한 지식

디자인 인문학 개념과 디자인 공부 총 정리

by infoxmeta 2022. 10. 31.
반응형


디자인 인문학

관련 글

인간을 위한 디자인, 빅터 파파넥 (책 리뷰)

반응형

 

디자인 사다리 (덴마크 디자인 사다리)

  1. 미활용 단계
  2. 스타일링
  3. 프로세스
  4. 혁신적 도구
  5. 문화를 창조하는 단계

첫 번째는 미활용 단계입니다. 디자인을 활용하지 않은 단계입니다. 두 번째는 디자인을 스타일링으로 활용하는 단계입니다. 세 번째는 디자인을 프로세스로 활용하는 단계입니다. 네 번째는 디자인을 혁신적 도구로 활용하는 단게입니다.

여기서 덧붙여 다섯 번째 단계는 디자인을 문화로 창조하는 단계입니다.

 

덴마크 디자인센터에서 표현한 디자인 사다리에서는 재화를 생산하는 가치 창출 과정에서 디자인의 역할을 표현합니다.

 


디자인 사다리 (영국 디자인 카운슬)

  1. 문제 해결 (~기업까지의 영역)
  2. 조직 역량
  3. 정책을 위한 디자인

첫 번째는 디자인을 통한 문제 해결입니다. 프로젝트 단위에서 활용하는 단계입니다. 두 번째는 조직 역량으로써 디자인을 활용하는 단계입니다. 일하는 방식으로써 디자인을 활용하는 단계입니다. 세 번째는 정책을 위한 디자인입니다. 정책의 사결 정자들이 디자인을 활용하는 단계입니다.

 

영국 디자인 카운슬에서 정리한 디자인 사다리는 가치 창출의 주제와 이해관계의 조직, 문화를 변화시키는 디자인의 역할을 표현하였습니다.

 

이 두 가지 디자인 사다리를 종합적으로 본다면 디자인의 역할 변화를 알 수 있습니다. 가치 창출의 과정에서 디자인이 활용되었다면 점점 조직이나 문화를 변화시키는 역할로서 디자인을 표현하고 있습니다.

 


디자인적 사고

  1. 공감
  2. 문제 정의
  3. 아이디어
  4. 시제품 제작
  5. 평가

공감의 단계에서는 관찰과 영감, 면담을 주제로 디자인에 앞서 미리 준비하는 단계라고 볼 수 있습니다.

문제정의 단계에서는 REAL (정말 문제 해결을 할 만한가?), VALUE (가치 창출할만한가?), INSPIRE (영감을 얻고 자극받을 수 있는가?) 이 세 가지를 주제로 정밀 조사합니다.

아디이어 단계에서는 최대한 많이 찾아보는 것입니다. 시제품 제작에서는 최대 효율 최소 비용으로 싸고, 빠르고, 쉽게 시제품을 제작합니다. 평가를 통해서 다시 문제를 정의하거나 아이디어를 다시 짜거나 시제품 제작으로 돌아가는 방향이 있습니다.

 

문화가 된 디자인

디자인은 총 네 가지의 분야에 관련되어 있습니다. 예술과 경영, 엔지니어링, 인문학입니다.

인간에 대한 이해에서는 역사, 철학, 문화 이해와 사회학, 심리학, 인류학이 포함되어 있음을 알 수 있습니다.

디자인의 이유에 대한 질문과 답을 제시하고, 디자인 현상을 파악할 수 있으며, 사람에 대한 이유를 상업적인 목표로 제시해야 합니다.

 

디자인의 융합적 성격과 혁신성

우선 첫 번째로 인간 가치입니다. 인간가치에 접근하는 바랍직함과 사용성을 확인합니다. 두 번째는 경제적 성공 가능성이며, 마지막으로 기술적 실행 가능성이 합쳐 디자인 융합적 성격을 가지고 있습니다. 인간 가치에서 역사적 배경과 문화 이해, 윤리적 개념 즉 '당위성'을 가지고 있음을 알 수 있습니다.

 


문화의 형성

벼 VS 밀

동양 가족은 식구로 표현하며, 서양 가족은 Compaion으로 표현할 수 있습니다.

벼농사와 밀농사의 비교에 대해서 자세하게 정리해보았습니다.

구분 쌀농사 > 밀농사 비교
수확량 쌀농사(10~20배) > 밀농사
인구밀도 쌀농사 지역 > 밀농사 지역
노동강도 쌀농사 > 밀농사
병충해 쌀농사 > 밀농사
칼로리 생산량 쌀농사 > 밀농사
환경 쌀 (아열대성) / 밀 (고온건조)

벼농사의 모내기와 씨부리기를 통해서 단합 주의, 토지, 비움의 철학을 알 수 있으며, 밀 농사에서는 강수량과 개인주의 성격, 유목/ 두례, 기하학의 철학을 알 수 있습니다. 예시를 통해서 설명하도록 하겠습니다.

경희루에서는 기둥 중심 건축, 실내외의 모호함과 비움의 철학을 볼 수 있고, 서양에서는 하기야 소피아 성당을 통해서 벽 중심 건축과 건물 자체의 목적과 채움의 형식을 파악할 수 있습니다.

또 한 동서양의 문화에서도 비교되는 부분을 알 수 있습니다. 동야의 바둑에서는 비움과 평등을 중심으로 하며, 서양의 체스에서는 전투와 계급적인 특징들을 파악할 수 있습니다.

 

서양 건축은 외부 공간 압도와 절대적 양식 체계를 가지고 있습니다. 또 한 기하학적인 공간을 가지고 있으며, 벽의 건축이 특징입니다. 동양 건축에서는 외부로 공간을 포용하며, 대지에 상대적으로 반응하는 건축 계획입니다. 자유로운 성장 패턴의 배치 계획을 확인할 수 있으며, 기둥의 건축임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디자인의 역사성

  • 보편적인 인간과 자연을 이해하는 태도
  • 디자인이 형성된 시대와 디자인을 둘러싼 맥락을 파악

시대를 대표하는 디자인을 통해서 당대의 사회적 구조와 산업의 재료들과 기술, 유행 등을 인지하고 확인할 수 있습니다.

당위성에 대해서 간략하게 설명하도록 하겠습니다. 디자인은 곧 당위성이다라고 표현할 수 있습니다.

시대정신으로 살펴본다면 미술공예 운동은 당위성을 실패하였으며, 성공한 사례는 아르누보와 바우하우스가 있습니다.

또 한 민족독립운동(1919)이 당위성임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1789 산업혁명과 프랑스 대혁명이 일어났으며, 1886년에 미술공예 운동과 아르누보가 있습니다.

1919년 당시 민족독립운동이 일어났으며, 바우하우스가 설립되었습니다. 1945년 광복이 일어났꼬, 1963년에 경제개발 5개년과 동시에 프스트 모더니즘이 일어났습니다.

 

시대의 변화

60년대 (도안)

80~90년대 (카피)

90년대 (테크놀로지 & 비즈니스)

00년대 (서비스 & 희소성)

 


사회적 책임 = 중립성

인간을 위한 디자인 (빅터 파파넥), 사회를 위한 디자인 (나이젤 화이틀리)

 

환경 (업사이클링 산업)

공익 (옐로 카펫)

소외 (Q drum)

반응형

댓글